타로카드 속 숫자의 의미

 

0. 無 : 없음, 비어있음, 자유, 혁신, 개혁, 없던 것을 창조, 준비가 덜 되어있는

0은 일단 없다는 이미지가 대표적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무것도 없지만 아무것도 단정 지을 수 없는 가능성을 내포한 무한대의 숫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타로의 시작이 1이 아닌 0인 이유는 시작과 끝을 이어주는 연결고리 같은 수이면서 영원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1. 새로운 시작 : 창조적인 힘, 탄생, 능력과 잠재력이 있음(완벽하진 않음)

1은 점 하나의 이미지로 씨앗, 생명, 탄생, 시작, 창조, 독립, 자신감 등을 의미하는 수이면서 남성적인 수로 봅니다. 

0이 정신적인 시작이라면 1은 비로소 행동력을 발휘해 누가 보아도 뭔가 하는구나 하고 알 수 있는 시작의 수입니다.

강한 의지와 넘치는 자신감과 시작의 기대가 담긴 활기찬 숫자입니다.

 

2. 대립 : 이중성, 균형과 조화까지의 시간, 완성을 향한 과정, 인내와 이해의 필요

2는 균형을 나타내면서도 갈등을 가진 수이기 때문에 이중성을 지닌 수로 해석됩니다. 

마음의 합일을 이룬다면 균형으로 가겠지만,  그게 어려워지면 갈등국면으로 들어가게 되니까요. 

그래서 균형과 조화까지의 시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1이 활동적인 남성의 수였다면, 2는 조화와 균형을 모색하는 여성적 성향의 수입니다. 대체로 여성들이 관계의 조화를 잘 만들어 내기도 하고 힘보다는 지혜가 관계를 부드럽게 만들어 냅니다.

 

3. 창조 : 최초의 완성 수, 성장의 욕구, 성장과 확신을 위한 창조, 상호작용으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새로운 노력

3은 최초의 완성수 입니다. 삼각형이란 도형을 떠올려 보면, 3개의 점이 모여야만 비로소 완성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숫자 3은 최초의 결과이고 생산물이면서, 앞으로 더 성장하려는 욕구와 발전의 가능성을 내포한 수입니다. 

또한  성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해가는 수이기도 합니다.

 

4. 인내 : 논리적, 현실적, 이성적, 질서, 안정감, 통제, 고집스러움

4는 인간의 마음, 육체, 영혼, 물질의 네 요소가 통제와 질서에 따라 구조적으로 안정된 사각형을 이뤄내는 수입니다.

안정적이면서 현실적인 수이며 단단한 구조를 갖춘 논리적인 수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안정성을 유지하고 지속하기 위한 인내와 노력, 도전이 필요(행동이 수반되는 인내)하며, 반복적이고 융통성이 부족하며 고지식한 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5. 변화 : 불확실성, 예측할 수 없는 결과,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음, 새로운 상황에 도전

5에서는 안정된 사각구조가 깨지면서 변화와 불균형이 시작됩니다.

안정구도를 깬 혁신의 수이기도 해서 드라마틱한 반전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를 알 수 없는 위험, 불안정함과 동시에 또 하나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6. 사랑 : 통합과 결합, 균형, 진실한 사랑으로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함

6은 정삼각형과 역삼각형이 만나서 합체된 육각별 구조를 만듭니다.

단적으로는 남자와 여자의 이성적인 만남과 결합을 의미하면서,  인간 본연의 사랑, 보살핌, 통합과 수용을 나타냅니다.

자신의 제한된 사고와 신념을 인식해 가며 사회와 가정의 통합을 이뤄내는 통합의 수입니다.

 

7. 개인적인 성장 : 조화와 균형을 이루기 위한 개인적 성장, 승리, 이상적, 고차원, 상상력

7은 순환과 주기의 완성(무지개, 일주일)수이며 행운과 승리의 수입니다.

반성과 평가를 통해 자신을 돌아보며 한차원 더 성장을 이루기 위한 점검을 해갑니다.

고차원적인 상상력과 지혜를 발휘해서 승리를 만들어가는 수이기도 합니다.

 

8. 발현 : 끈기를 바탕으로 하여 행동을 통해 욕망을 세상으로 드러냄, 성공, 풍요, 정의의 실현

8은 4대 4로 안정감 있게 나누어지는 균형을 바탕으로 결과를 만들어 내는 수입니다.

물질적인 풍요로움은 물론이고 권력에 대한 욕망도 드러냅니다. 

그리고 세상에 자신이 성취한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는 힘과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인한 에너지와 결단력으로 목표를 실현해 가면서도 균형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9. 완성 : 끝이자 새로운 시작점, 놓음, 떠나보냄, 더 크고 나은 미래를 위한 대비

9는 마지막 완성의 수이면서 끝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새로운 시작점이며 부활을 내포하는 양면적인 수이기도 합니다.

훌훌 털고 떠나는 이미지를 그려본다면, 숫자 9의 독립적이고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경험해온 수많은 시련들이 있었기에 세상을 만만하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나서야 할 때와 움츠려 기다려야 하는 때를 구별합니다.

 

타로에서의 숫자 해석이 일반적인 해석과 완전히 다르지는 않지만, 특유의 의미와 상징도 존재합니다.

 

3이 최초의 완성수가 되면서 6으로 확장되는 것을 볼 수 있고,  4의 안정구도 역시도 8로 확장됩니다.

반면 안정구도에서 하나가 돌출된  5나 9는 불안정하고 불편한 수로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0과 1이 모두 시작을 의미하지만, 관점이 다른 시작으로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와 연결선상에서 9는 끝이자 시작을 내포하는 수라는 것도 잘 인지해야 합니다.

 

타로 카드를 바라볼 때, 숫자의 의미를 그림들과 연관 지어 리딩하는 연습을 많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타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버셜웨이트 6번 연인  (0) 2023.05.07
유니버셜웨이트 5번 교황  (0) 2023.04.22
유니버셜웨이트 4번 황제  (0) 2023.04.21
유니버셜웨이트 3번 여왕  (0) 2023.04.18
유니버셜웨이트 2번 여사제  (0) 2023.04.09

+ Recent posts